본문 바로가기

신문 헤드라인이라도

2022.12.15 경제신문 헤드라인

 

안녕하세요~ 프로타고라스 입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요~

2022.12.15(목)  오늘도 경제신문 헤드라인 정리할게요~

 

 

 

 

 

뭘?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이 일본을 2018년 이후 3년만에 깜짝 방문했어요.

우리나라는 2011년 이후 한 번도 온적이 없는데...

 

왜?

 

중국 반도체사업을 견제하기 위해 팹리스에 주도권을 쥐고 있는 미국의 주도아래 파운드리 강자 대만, 기술 강국 일본이 3칩 동맹을 공고히 하고 있어요. (원래는 메모리 강국인 우리나라까지 포함된 4칩 동맹이었지만 중국시장을 완전히 버릴 수 없는 우리나라는 아직 거기에 답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미국, 대만, 일본이 연합을 공고히 하면서 중국을 더욱 배제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도 반도체 공급망 연계에서 소외될 위기에 처했어요.

 

 

 

 

 

 


 

 

 

 

 

뭘?


정부가 다주택자가 주택을 취득할 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는 취득세율 중과 제도 폐지를 검토하고 있어요.

 

왜?


부동산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어 다주택자의 취득세율을 인하해서라도 주택 거래를 늘려 '부동산 경착륙'을 막기 위해 서예요.

 

 

 

 

그래서?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제도가 폐지되면 2020년 문재인 정부가 다주택자를 겨냥해 세운 '7.10 부동산대책'(종부세, 양도세, 취득세 세율 대폭인상)은 완전히 무력화돼요.

 

 

 

 

 


 

 

 

뭘?


내년도 공시지가 떨어져요.

서울(-8.55%), 경기(-5.41%), 제주(-5.13%), 울산(-4.98%)

표준지 공시지가가 하락한 것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 14년 만에 처음이에요.

 

왜?


최근 부동산 시장이 불황을 이어가며 주택가격이 크게 하락한 데에 따라 공시지가도 하락 조정되어요.

 

 

 

 

그래서?

 

주택을 가진 사람들이 내는 보유세, 건강보험표, 기초연금 등에 대한 부담이 다소 낮아질거예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