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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시장 공략

조선업 전망 슈퍼사이클!! 불황 끝? 조선업 관련주는?

 

 

조선업 수주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몇 배의 수익이날 수 있는 슈퍼사이클이 오고 있다.
그런데 조선사들 대부분 적자?? 도대체 왜??

조선업 슈퍼사이클에 편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조선업 전망 #조선업 불황 #조선업 슈퍼사이클 #조선업 관련주

 

 

 

 

 



배를 만드는 데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수명도 긴 편이기 때문에 조선업의 경기사이클은 굉장히 길다.
그래서 2007년 발주가 폭발했던 엄청난 호황 뒤에 발주물량이 급격히 줄면서 최근 10년 동안 조선업종은 큰 어려움을 겪었다.
세계 상선 신규 발주 물량이 2007년 2,637억 달러에서 지난 해엔 487억 달러까지 82%나 감소했고 많은 업체들이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퇴출되면서 세계 조선업체는 211개에서 44개로 감소했다.

 






하지만, 현재 해상운임이 크게 오르면서 해운사들은 더 많은 컨테이너선(벌크선)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해상운임지수와 주가는 비슷하게 움직인다.



석탄·석유·운임‘트리플 쇼크’…인플레 공포 휩싸인 지구촌  2021.10.05

해상 운임까지 가세…글로벌 인플레 불질렀다  2021.06.14
세계 LNG 확보 대란, 한국 덮친다  2021.10.08

1년 새 중고선 가격 5배, 빌리는 가격 20배 올라… 신조선가도 상승세  2021.09.13
올해 발주 늘고 비싸진 '효자' LNG선…한국 조선 기대감 고조  2021.10.04
국내 선박 수주 13년 만에 최고…동남권 지역경제 재도약 기대  2021.10.07

 


해운사들은 컨테이너선 발주량을 크게 늘리고 있다.
컨테이너선 뿐만 아니라 원유, LNG 등 원자재 가격도 오르면서 LNG선, 원유운반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 같은 고부가가치 탱크선의 발주도 뒤를 잇고 있다.
주문 또한 몰리면서 선가 또한 오르고 있다.

 

 





韓 조선 새 먹거리 '친환경 선박'…2023년부터 주문 쏟아진다  2021.06.02

IMO 규제 강화....조선업계, '친환경 선박' 수주 기대감  2021.06.06
문재인 대통령 "조선업 재도약,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달려"  2021.09.09



게다가,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2023년부터는 EEXI규정에 만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시장에서 퇴출된다.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가 대폭 늘 것이다.





이렇게 수주가 잘 되고 상황도 좋은데 조선사들이 큰 적자?? 도대체 왜??



'뱃고동' 울리는 줄 알았는데…후판가 인상에 멈춘 조선주  2021.07.06



현재 조선업종 주가는 실적 기대감에 상승하다가 갑자기 크게 하락하고 있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후판가격 상승으로 인한 손실을 실적에 미리 잡음으로써 3분기 실적을 큰 폭의 적자로 발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수적으로 적자(후판가격 상승 분)를 미리 털어낸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앞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게다가 크게 올랐던 철광석 가격이 다시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잡아둔 손실분은 다음 실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선주 투자관련 요약 정리>
10년 동안 암흑기였던 조선주가 살아나고 있는 증거
1. 해상운임, 원자재가격 상승 + 물동량 증가
2. 선가(배가격) 상승
3. 환경규제로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4. 211개→44개로 조선사 감소. 세계에 우리나라 조선사에 대항할 만한 조선사가 없다.




그러면 어떻게 이 조선업의 큰 파도를 타고 갈 수 있을까?

 








<조선업에 대한 이해하기>
조선업 슈퍼사이클 예측 나오는 이유조선업 기초 들여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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